성경본문: 행13:13-23
수년 전에 캠프 상담선생으로 반항적인 소년들을 지도한 적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행동을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동물원 동물들을 함부로 대했으며 가끔씩은 저희들끼리 싸우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조용하지만 단호한 방법으로 아이들을 지도했습니다. 자주 진땀을 흘리긴 했지만 아이들의 신체적 필요는 언제나 채워지도록 애를 썼습니다.
겉보기로는 친절하고 사랑이 넘치지만 내면적으로는 종종 아이들을 향해서 참느라고 힘들었습니다. 그 때의 경험으로 하나님이 얼마나 반항적인 자녀들의 필요를 채우시느라 힘드실까 기도하면서 깨달았습니다. 출애급하는 이스라엘 민족의 이야기를 하면서 바울은 "광야에서 약 사십년간 저희 소행을 참으시고"(행13:18)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헬라어로 "참는다"는 뜻은 "감사할 줄 모르는 태도에도 불구하고 끈기있게 사람들의 필요를 돌본다"는 뜻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과 관심을 보이는 우리의 노력에 호의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는 우리를 참으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령을 주셔서 감사할 줄 모르고 사랑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사랑으로 우리가 반응하도록 도우십니다.(갈5:22-23)
주님, 우리에게 주님의 인내를 주시옵소서. 사랑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참을 수 있도록.
나는 내 아버지가 보내는 어떤 것이라도 참을 수 있는 사랑을 원하네.
나는 친구든 적이든 내게 저지른 잘못을 끈기있게 참을 수 있는 사랑을 원하네.
하나님이 당신을 참으시듯 다른사람을 참으십시오.
(Our Daily Bread에서 옮김)